코로나19 후유증, 기침, 두통을 알아봅시다!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DCD) 자료에 따르면 보통 코로나19 확진 후 나타나는 증상이 4주간 지속될 경우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19 후유증이 격리해제 후 몇 주간 나타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감염 후 3개월 후에도 나타날 수 있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후유증으로부터 100% 안전하다고 볼 수 없는 상태입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2년 가까이 지났지만 코로나19 확진 이후 어떤 후유증이 가장 많은지, 그리고 어떤 피해 사례가 있는지 명확한 지침이 없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현재 우세종인 오미크론의 경우 3월 확진자 수가 정점을 찍고 있어 완치 후 별다른 후유증을 보이지 않고 있다.

3~5개월 후 후유증으로 병원을 찾는 사례가 많아지지 않을까 걱정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코로나오미크론 후유증

1. 의학저널 JAMA 자료 [2020.7.9]① fatigue(피로) ②dyspnea(호흡곤란) ③joint pain(관절통) ④chest pan(가슴압박) ⑤cough(기침) ⑥anosmia(후각손실)⑦rhinitis(비염) 의학저널 JAMA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 후유증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피로감이라고 합니다.

이어서 호흡곤란, 관절통, 기침 증상이 있습니다.

사실 이 자료는 작년 자료로 오미크론의 후유증이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초기 코로나, 델타, 오미크론 변이로 이어지고 그 증상도 변하고 있으나 비슷한 부분도 많기 때문에 무관한 자료로 보기 어렵고 실제로도 오미크론 감염자의 후유증으로 많이 보고되고 있는 기침과 무기력(피로)은 같은 후유증이기도 합니다.

++: ++: ++: https://jamanetwork.com/

2. 코로나19 후유증 기억력 감퇴 몇 주 전 뉴스에서 옥스퍼드대에서 확진자를 대상으로 MRI를 찍어 일반인과 비교한 결과 뇌 기능이 저하되고 뇌 노화 현상도 빨라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시청했습니다.

확진자의 성별, 나이 그리고 초기 코로나19 감염자인지 델타,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인지 알 수 없고 뇌 노화 현상이 얼마나 빨라지고 우리 건강에 어떤 악영향이 얼마나 지속되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앞으로 우리가 코로나19 후유증을 연구하면서 대처해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3. 오미크론 후유증의 피로감과 기침, 두통, 다양한 의학저널과 주변 코로나19 확진자분들의 후유증을 종합해 보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후유증으로 피로감과 기침, 두통을 들 수 있습니다.

격리해제 후에도 기침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고 피로감을 호소하는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이런 후유증을 참기보다는 병원에 가서 관련 링거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코로나19 후유증 예방 극복 방법 아직 코로나19, 특히 오미크론 변이 확진 후 후유증에 대한 통계 자료가 많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미리 무서워할 필요도, 그렇다고 너무 다르게 대처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후유증 예방 및 극복을 위한 몇 가지 대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① 병원치료질병관리청에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한 자료가 있는지 검색해봤지만 특별한 자료가 발견되지 않아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한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보도자료 정도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초기 코로나19 때와 달리 지금은 많은 확진자가 나왔고 통계자료도 더 늘어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코로나19 후유증에 대한 치료방법도 더 다양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약 확진 후 다양한 후유증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한 권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② 격리해제 후 금주, 금연 코로나 격리해제 후 특별한 후유증이 없더라도 최소 1주일은 1개월 정도 금주, 금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실 알려지지 않은 오미크론 후유증보다 알려진 음주, 흡연으로 인한 후유증이 많은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몸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 금주와 금연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③ 충분한 휴식, 어떤 질병이든 후유증이 없는 질병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막연한 걱정보다는 후유증이 없도록 대비하고 다시 그 병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알려진 대부분의 코로나19 후유증이 건강한 성인 기준을 극복하지 못할 정도의 증상도 아니기 때문에 막연한 걱정은 후유증을 더욱 심화시킬 뿐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백신 접종으로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코로나 격리 기간은 7일이고 이 기간 충분한 휴식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7일 격리 이후에도 3일은 최대한 몸도 마음도 스트레스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빠른 회복과 함께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격리 기간은 7일이고 이 기간 충분한 휴식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리고 7일 격리 이후에도 3일은 최대한 몸도 마음도 스트레스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빠른 회복과 함께 후유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